개념

채널

리모트몬스터를 이용하는 앱은 채널(channel)을 생성하게 됩니다. 방송을 위한 채널은 "방송채널", 통화를 위한 채널은 "통화채널"으로 부릅니다. 통화 채널 중 그룹통화를 위한 채널은 "그룹통화채널"으로 구분하여 부릅니다. 채널은 무언가 흘러가는 공간이며, water channel에 물이 흐르듯, 리모트몬스터의 채널에는 비디오(오디오 포함)가 흐릅니다.

현실의 channel : 물이 흘러가는 공간

세션

리모트몬스터가 제공하는 하나의 채널 안에는, 비디오(오디오 포함) 흐름을 일정 시간 이용하는 세션(session)이 존재합니다. 현실에서 세션이 좌석에 앉아 있는 행위와 그 앉아 있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.

방송채널 안에는 "방송세션"과 "시청세션"이 존재합니다. 리모트몬스터의 방송채널은 방송세션과 함께 시작하기 때문에 방송세션이 없는 방송채널은 있을 수 없습니다. 시청 없이 종료된 방송채널은 시청세션이 없을 수 있습니다.

통화채널 안에는 "통화세션"이 있습니다. 1:1 통화에서 통화세션은 1개 또는 2개입니다. 1:1 통화에서 채널은 발신자의 통화세션과 함께 시작합니다. 한 채널에 수신자의 통화세션이 시작되면 더 이상 채널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.

그룹통화채널 안에도 통화세션이 있습니다. 1:1 통화와 구분하여 "그룹통화세션"이라고 부릅니다.

현실의 session : 앉아 있는 행위와 그 앉아 있는 시간

채널의 위상(topology)

방송채널

방송자 ===== (리모트몬스터) ==== 시청자1 └==== 시청자2 └==== 시청자3

1:1 통화채널

송신자 ==== (리모트몬스터) ==== 수신자

그룹통화채널

참여자1 ====┐ ┌==== 참여자2 참여자3 ==== 리몬 컨퍼런스 ==== 참여자4 참여자5 ====┘ └==== 참여자6